메뉴 건너뛰기

Q.사진과에 진학을 하고 싶어요.

A.먼저 진학을 하고 싶은 대학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는 학교별, 전형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대학은 포트폴리오전형을 하고, 어떤 대학은 촬영실기전형을 하고, 구술면접을 하는 대학이 있기 때문에 대학에 맞는 입시준비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Q. 수시와 정시 중 어디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요?

A.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수시에 전체정원의 약 50%에서 100%의 정원을 모집을 합니다. 수시의 경우, 대부분의 대학에서 고등학교 내신성적과 실기성적으로 전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좀 더 집중적으로 실기전형에 집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시의 경우, 수능과 내신, 실기전형 3가지를 준비를 해야합니다.

 

Q. 지역별 사진학과는 어떻게 되나요?

A. 서울경기권의 경우, 상명대, 서울예술대, 중부대, 중앙대등이 있구요, 전라도권에는 백제예술대, 순천대가 있습니다. 광주에는 광주대, 대구경북권의 경우, 경일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예술대가 있고요, 부산의 경우, 경성대가 있습니다.

 

Q. 실기전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기본적인 실기전형은 구술면접을 기본으로 하는데요. 구술면접에는 사진의 개념, 사진사, 사진가론, 사진미학, 사진테크닉등에 대한 질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시험관당 약 5분에서 10분정도의 시간동안 이루어지는 질의응답에 대한 질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의 경우, 하나 이상의 주제를 선정하여, 사진이나, 영상으로 제작을 합니다. 대부분, 사진으로 준비를 하는데, 약 10장에서 15장의 주제가 동일한 사진을 준비하며, 흑백사진, 디지털사진 관계없이 학문적 바탕의 사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촬영실기의 제시된 피사체를 가지고 주어진 시간내(약 5분에서 15분정도)에 DSLR카메라로 촬영을 하는 것으로, 사진의 구도, 노출측정, 렌즈의 활용테크닉을 위주로 실기전형이 이루어집니다.

 

Q. 수시전형을 준비중인데요, 학생부 과목은 어느것이 포함되나요?

A. 학생부 과목은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을 반영을 하며, 그 외에서 수학, 탐구에서 하나의 과목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3개 영역을 반영하여, 학생부성적을 평가합니다.

각 대학별 평가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진학을 할려는 대학의 입시사이트에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사진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A. 사진학과의 경우,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하다. 관련전공인 사진, 영상 관련학과의 교수, 중등학교 정보영상분야 교사, 신문사와 잡지사기자, 패션사진가, 광고사진가, 사진작가, 방송국 카메라기자 및 PD, 비디오저널리스트, CF감독, 영화감독, 영상디자이너, 영상아티스트, 영상편집 오퍼레이터 영화제작스텝, 신문사, 잡지사, 기업체 홍보실, 광고스튜디오, 광고기획사, 사진 및 카메라 생산업체, 멀티미디어 및 IT기업,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국, 영상프로덕션, 영화제작사, 쇼핑몰전문가, 공무원, 군무원, 교직원등 다양한 분야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

 

Q.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해야하나요?

대부분의 사진학과는 대입전형에서 구술시험과 포트폴리오를 같이 평가를 하는데, 기본적인 평가기준은 사진의 개념과, 촬영컨셉, 주제에 맞는 촬영인가?, 촬영테크닉등의 다양한 부분으로 평가를 하는데, 사진의 주제에 따라, 구술시험의 질문은 다르게 됩니다. 이는 촬영의 목적과, 테크닉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도를 평가합니다.

 

1. 주제설정하기

하나의 주제를 설정한다는 것은 ‘그냥’이라는 개념보다는 ‘왜’라는 개념으로 접근을 해야합니다. 어떤 소재를 활용하여, 어떤 주제로 표현을 할 것인가는 오랜 시간의 촬영과 그에 맞는 사진적이론과 인문학적 이론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20세기와 21세기의 주제의 선정의 큰 변화는 개인성과 일상성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세기의 사진은 필름을 사용한 흑백사진의 포트폴리오가 주류였지만, 21세기는 디지털 사진의 등장과 동시에 대중화로 빠른 진행이 되면서, 쉽게 사진을 접근할 수 있지만, 반면, 주제의 선정은 더 어려워진 것이 현 실정입니다. 이에 자신에게 맞는 주제을 찾아서, 또는 자신과 관련된 주제를 설정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단 시간에 촬영된 사진이미지보다는 오랜 시간 포트폴리오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 표현되어야 합니다. 단순함에서 나오는 자신과 관련된 것을 주제로 선정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2.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먼저 메모의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평상시 생활에서 관심이 가지는 이미지나, 단어등을 스마트폰에 메모를 해야 합니다. 하나의 단어를 선택하는 것만 해도, 주제의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글로 정리를 하는 것이나, 조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촬영을 해보아야 합니다. 사진은 감성적으로 찍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촬영을 해야합니다. 막연히 ‘내가 낸데’라는 식의 촬영된 포트폴리오는 사진으로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글로서 표현하는 것을 사진으로 표현하는 것이 사진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 카메라는 항상 내손에 있어야 합니다. 사진이 어려운 것은 시간성이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 체계적인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그냥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사진사와 사진미학, 사진작가론등은 표현의 기법과 사진 이론을 공부하기에 중요한 과목입니다.

 

3. 포트폴리오 심사는 어떻게 하나요?

- Why(왜)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촬영목적, 주제와의 연관성

- 촬영에 관련된 질문 : 렌즈의 특성, 노출의 개념, 노력을 했는가?등

- 후반작업 : 포토샵의 개념, 보정, 출력프로세싱을 이해하고 있는가?등

 

기본적인 질문입니다. 물론 그 외의 질문에 대해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밀착인화는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Q. 촬영실기는 어떻게 준비해야 합니까?

A. 촬영실기는 짧은 시간에 좋은 사진을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연습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카메라의 이해와 활용테크닉, 렌즈의 특성의 이해, 노출의 개념과 활용, 피사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등을 기준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꾸준한 연습과 사진을 보는 눈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제일사진학원
대구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285번지 3층 / TEL. 053-255-0031 / FAX. 0505-115-2703
사업자번호 : 504-91-82180 / 학원등록번호 : 제3490호 / 대표 : 이강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민우 / e-mail : jaeilpd74@nate.com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